본문 바로가기
주간 개발 일지

2023년 회고

by 델버 2024. 1. 8.

 개발자로 한 해에 대한 회고를 쓰는 건 처음이다. 처음 개발자로 일한 해, 개발에 대한 재미를 붙인 해 등 나에겐 많은 의미와 변화가 있는 해였다. 가장 큰 변화는 책처돌이인 나의 독서량이 급감했다는 것이다. 평소 책 읽는 관심이 코딩에 몰렸다고 생각하지만, 예전엔 '난 책 좋아했던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며 소름끼쳐했다(하지만 서점을 그냥 지나치진 않는다). 연초엔 내 정체성이 바뀐 거라고 생각했는데, 점점 원래 무언 가를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임을 깨달았다. 

 회고를 쓰지 않을 생각이었지만 그래도 10년 후 헤메고 있을 나에게 도움되도록 써보려한다.

Lecture

올해 들었던 강의다.

  • 스프링 시큐리티 - 정수원
  •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0 - 정수원
  • 정규식 - udemy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입문 - 최범균
  • 개발자 영어 - 박재호
  • 고급 SQL 문제 풀이 - 데이터리안
  • 실전! 스프링 데이터 JPA - 김영한
  • 실전! Querydsl - 김영한

  • Docker - Java 개발자를 위한 완벽 실습 과정 (20%)
  • MySQL 성능 최적화 - 여정민 (40%)
  • React 완벽 가이드 - udemy(20%)
  • 운영체제 공룡책 강의(50%)

  연초 생각했던 것과는 적게 들었다. 물론 회사 일에 따른 변수도 있었지만 내 게으름이 가장 크다. 

 하지만 들었던 강의들 중 현재 회사 일에 도움되지 않은 것은 없었다. 또한 내가 공부하고자 생각한 주제와 학습 흐름은 얼추 맞았다.

일에 가장 필요했던 스프링에서 시큐리티와 JPA를 채워나갔고 DB, MySQL에 대한 강의도 들었다. 이외에 운영체제와, 클라우드, 기타(docker, jenkins)에 대한 강의를 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Book

위는 완독, 아래는 발췌독 || 읽어나가는 책이다.

  •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 이동욱
  • 테스트 주도 개발 시작하기 - 최범균
  • 스프링 부트 코딩 공작소
  • 김상형의 SQL 정복 - 김상형
  •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 이상민
  • 모던 자바 인 액션
  • Practical 모던 자바
  • 러닝 자바스크립트
  • Maintainable JavaScript 읽기 좋은 자바스크립트 코딩 기법

  • 토비의 스프링 3.1 vol.1
  • 이것이 리눅스다 with RedHat CentOs 8
  • 클린 코드
  • 이펙티브 자바
  • SQL AntiPatterns
  • 코틀린 완벽 가이드
  • Real MySQL 1

 책처돌이답게 책도 읽었다. 장하다. 

 자바 심화에 대한 강의가 없어 책으로 채워넣었고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책도 좀 읽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의외로 내가 잘못 사용하는 부분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책 부분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다. DB에 관한 책 좀 많이 읽고 싶었는데 속도가 나질 않았다.

 

컨퍼런스 & 스터디

  • 스프링 캠프 202
  • I/O Extended 2023 Seoul
  • HYPER-WEB 2023(장애 이슈로 불참..)
  • 외 5곳(데브콘: 칠월엔 강남 in seoul 등)
  • 스터디: 자바8(모던 자바), MySQL, 개발자모임, 단기 2개

 먼저 아쉬운 건 인프콘, 우아콘에 당첨되지 못한 것. 너무 슬프다. 현재 유튜브로 두 컨퍼런스 모두 공개돼 있어 내 밥 친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보는 느낌은..

 가장 의미 있었던 행사는 '스프링 캠프 2023'이다. 대부분 스프링 개발자이고 발표 모두 스프링 내용이라 지루할 틈 없었다. I/O Extended 2023 Seoul에서는 뽑기에 1등 되어서 IntelliJ 1년 구독을 받았다. 아직도 생각하면 얼떨떨한데 그때는 더 얼떨떨해서 리액션이 없어 나중에 생각해보니 계신 분께 미안했다(감사합니다!).

 데브콘에선 강대명님을 뵙고 조언을 구하기도 했는데 너무 친절하게 답변해주셨다. 

스터디는 3개 정도와 단기적으로 2개 정도 했는데 너무 좋은 사람들을 만났다. 스터디는 당분간 하지 않으려 한다. 

 

 컨퍼런스 다니면서 아니면 영상으로 보면서 도움된 내용이 많았다. 다니면서 든 생각은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고, 그것을 발로 찾아 다니면서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더구나였다.


2024 

 작년 내가 정한 목표에선 80%는 충족한 것 같다. 그래서 2024년 목표 설정은 한 번 김칫국 끓여보겠다.

  • RealMySQL, 클린 코드 완독: 두 책 모두 읽고 있는 중인데 참으로 속도가 나지 않는다. 모두 흥미로운 내용이지만 초면인 단어 만날 때마다 공부하느라 시간 다 갔다. 올해는 두 책을 진득하게 보고 싶다.
  • Spring Cloud, AWS, Docker, Jenkins, Redis, MySQL 강의: 사 놓은 강의가 많다. 1년 차가 되어가는 중이니 조금 개발 외의 기술에 대해 넓혀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주간 개발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6,7월  (0) 2023.07.09
4월  (0) 2023.04.29
2월  (0) 2023.03.03
2월 1주차  (1) 2023.02.05
1월  (1) 2023.01.22

댓글